[지식창고]/소프트웨어공학

[소프트웨어 공학] Chapter1. SW공학 강의 소개

개발새발주발 2023. 3. 27. 10: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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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학문 배경 

 

농업혁명 → 산업혁명 → 정보혁명 → 지식혁명 

* 농업혁명 : forethought 

* 산업혁명 : Lewton

* 정보혁명 : computer, simulation, automatics, cybernetics, game theory, quantum dynamics, genetics, artificial life 

모든것이 연결되고 지능적인 사회로의 진화 

 

 

2. 공학의 정의 

creative application of scientific principles to design and develop 

인류의 이익을 위해 과학적 원리, 지식을 활용하여 새로운 제품,도구를 만들어 상업적, 상품적으로 적용시키는 것 

 

공학적 과정 

인문학적 사고! 

문제 의식(아이디어) → 개념화 → 분석(문제 표현) → 설계(해결방법) → 구현 → 검증 → 출시(생산) → 유지보수(AS)

 

문명의 진화 

- 저개발 국가 : 법학, 경제학 / 화학, 토목, 건설

- 중진 국가  : 경영학/ 기계, 교통, 항공(제품)

- 선진 국가 :  철학, 고고학, 인류학 등 인문학 / 융합공학(창의) → 초융합/ 초지능

 

좋은 공학이란 ? 

- 쓸모(기능성, 하드웨어) , 재미(편의성, 소프트웨어) , 감동 (감수성, 마인드웨어) (by 아리스토텔레스)

- 예술과 과학의 융합/ 팀워크/ 실수를 통한 창조 / 연결할 때 창조성  (by 스티브 잡스)

- 경험과 실수 그리고 몰입/ 직접 경험한 것이 참된 지식  (by 아인슈타인) 

- 하고싶은 일, 즐거운 일을 해라 (by 마크 주커버그) 

- 배려와 이해, 수용의 정신( by 빌게이츠 ) 

- 미래비전, 실패와 혁신 ( by 일론 머스크) 

 

3. 강의 철학 

  • 융합/ 창의성 
    → 창조, 혁신, 초연결, 초융합, 초지능
  • 산맥 (나무 한 그루를 보지 말고 숲을 봐라 ~ )
    → 추상화 
  • 열린 시각 ( != 고정된 시각)
    → 고정관념 배제 
  • 시스템적 사고
    → 정답은 없다 = 변한다/ 관점에 따라 다르다 / 무자성 
    → 변하는 가운데 체계 (질서와 조화) 
  • 전문가 (!= 기술자 / 프로그래머)
    → 전문가 > 공학자 > 기술자
    → 전문가 = 기술 + 관리 + 철학 + 예술 

* Top 10 employablility skills 

1. Using Initivate and being self-motivated 

2. Organisational skills

3. Working under pressure and to deadlines

4. Ability to learn and adapt

5. Commutication and interpersonal skills

6. Teamwork

7. Negotiaion skills

8. Valuing diversity and difference 

9. Problem solving skills

10. Numeracy and it skills 

 

[참고 및 출처]

한국항공대학교 「소프트웨어 공학」 강의자료